금융위 "국내 금융시장 확고한 안정기조"
상태바
금융위 "국내 금융시장 확고한 안정기조"
  • 서효문 기자
  • 승인 2024.03.18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금융시장 현안 점검·소통회의' 열어
금융위윈회는 18일 한국금융연구원에서 김소영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시장 현안 점검·소통회의'를 열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서효문 기자  |  금융위원회가 국내 금융시장이 현재 확고한 안정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금융위는 18일 한국금융연구원에서 김소영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시장 현안 점검·소통회의'를 열고 "지난 1~2월 우리 금융시장을 둘러싼 대내외 여건이 크게 우호적인 상황은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금융시장은 확고한 안정 기조를 유지했다"며 "올해 통화정책 방향성이 전환되고 거시경제도 회복국면으로 진입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더해 지난 2022년 하반기부터 나타난 여러 금융시장 불안요인들을 민․관 공동의 노력을 통해 안정적으로 관리해온 것에 대한 학습효과와 정책대응에 대한 신뢰가 시장 안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날 회의에서 전문가들은 미국 통화정책 기조 전환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주요국의 인플레이션이 점진적으로 안정화되고는 있으나, 정책금리 인하 시점에 대해서는 여전히 불확실성이 남아 있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그럼에도 금리 인하 방향성이 분명하다고 분석했으며, 그 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에 대해서도 급격한 위기가 발생하지 가능성이 작다고 평가했다. 고금리, 부동산 경기 회복 지연으로 연체율이 상승 추세인 가운데 부동산 PF 대출의 경우 PF 대주단 협약, 캠코 정상화 펀드, 업권별 PF 펀드, 경·공매 등으로 정상화할 방침이다.

금융위는 PF 대출 만기가 집중됐다는 금융권 일각의 지적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며 "대출 만기가 분산돼있어 급격한 충격의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전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손실흡수능력 확충, 적극적인 매각, 채무조정 등을 통한 건전성 관리를 철저히 해달라"고 업계에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