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도읍 새누리 의원, 중국 등 외국선박 무단 영해침범 시 처벌범위 확대 법안 발의
상태바
김도읍 새누리 의원, 중국 등 외국선박 무단 영해침범 시 처벌범위 확대 법안 발의
  • 이상래 기자
  • 승인 2016.08.26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영토주권과 해양권익 훼손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재확인하고자 발의”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 김도읍 새누리당 의원이 26일 중국 등 외국 선박이 국제법을 위반해 무단으로 영해를 침범했을 경우 국내법으로 처벌할 수 있는 범위를 확대하는 내용은 담은 ‘영해 및 접속수역법(이하 ’영해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영해법은 외국 국적선박이 국제법을 위반했을 경우 구체적 벌칙규정을 넣어 국내법 차원에서 집행을 하는 근거규정이다.

해양 이용에 관한 기본적인 국제협약인 ‘해양법에 관한 국제연합 협약’은 1982년에 채택되었고, 1994년에 국제적으로 발효되었다. 우리나라는 1996년 국회 비준동의를 받아 이 협약에 84번째로 가입하였으나 동 협약 중 일부조항 만이 우리나라 ‘영해 및 접속수역법’에 반영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동 조약 중에는 중국에서는 국내법에 반영되었지만, 우리 법에는 반영되지 않은 규정도 있었다.

예를 들어, 국내 영해법에는 외국의 군함 또는 비상업용 정부선박이 영해를 통항하려는 경우에는 관계 당국에 사전 통고해야 하고, 위법 행위 시 퇴거만 요구할 수 있다.

중국 및 일본 선박이 학술 조사를 이유로 영해를 침범해 국내법을 위반하더라도 정부는 퇴거만 요구할 수 있고 물리적 대응은 할 수가 없다.

반면, 중국 ‘영해 및 접속수역법’ 10조에 의하면, 외국 군함이나 비상업용 외국정부 선박이 중국 법률을 위반하면, 중국 정부가 즉시 영해를 떠나도록 명령할 권리를 가지며, 이에 다른 손해나 손실을 해당 선박국가가 책임을 지도록 되어 있다.

김 의원은 “중국 국내법에 반영되어 있지만, 우리 법에 반영되어 있지 않은 규정을 보안해 우리나라 영토주권과 해양권익 훼손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재확인하고자 개정안을 발의했다”며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개정안 통과로 외국 선박의 무단 영토침해에 대해 국내법 처벌규정을 확대해 한반도 주변 해양질서에 대한 관할권을 강화하고 해양주권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할 수 있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