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여 구로구의원,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전면 백지화” 요구
상태바
박종여 구로구의원,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전면 백지화” 요구
  • 백중현 기자
  • 승인 2016.10.26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60회 임시회 1차 본회의 자유발언 통해 “서울시와 구로구” 강력 비판
“침해하려는 세력에 저항할 권리도 있다", 경고 하고 나서 추후 향방 주목
구로구의회 박종여 의원(새누리당)이 제260회 임시회 1차 본회의 자유발언을 통해 “지금 우리 구로구는 서울시의 독단적인 ‘서부간선도로 지하화’사업으로 인해 미래의 삶에 있어 위기에 처해 있다.”며 “전면 백지화 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매일일보 백중현 기자]서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과 관련, 지역주민과 정치권이 합세해 강력 반대하고 나서 갈수록 험난한 상황이 예고되고 있다.

구로구의회 박종여 의원(새누리당)은 “지금 우리 구로구는 서울시의 독단적인 ‘서부간선도로 지하화’사업으로 인해 미래의 삶에 있어 위기에 처해 있다. 우리 구로1동 주민들은 눈물겨운 투쟁을 계속하고 있어 참으로 마음 아프고 난감하기 그지없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지난 19일 구로구의회 제260회 임시회 1차 본회의 자유발언을 통해 “이런 일이 생길 때까지 구로구청은 무엇을 했으며 눈 가리고 아웅하는 식으로 추진을 해도 되는 것인지, 언제까지 구로구민을 속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는지, 정말 분개하지 않을 수 없다”며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그는 이어 “구로구민들에게 서울시와 구로구의 합작품으로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을 안겨주려고 한다”며 “지하도로에서 발생되는 발암물질을 비롯한 최악의 매연가스를 한꺼번에 구로1동에 쏟아내려는 그 발상 자체부터가 구로구민을 완전히 개, 돼지 취급을 한 것이 아니면 무엇이겠습니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지금은 구로1동 주민들이 주축이 돼 투쟁을 하고 있지만 구로1동 환기구에서 품어져 나올 온갖 매연가스가 구로구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구로구민들이 제대로 알게 된다면 구로구민들 전체가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 의원은 “서울시는 무슨 권리로 최상위법인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손상시키려 하는 것이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해치려 하는 것입니까? 헌법은 법률보다 상위법이며 이를 거스를 수 없다”며 “쏟아져 나오는 매연을 구로1동 주민들에게 마시라는 것은 구로구민들의 존엄과 가치를 손상시키는 것이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라고 생각한다”며 비판 수위를 높였다.

박 의원은 “지금 공사가 멈춰진 환풍구 공사현장은 20미터 파 들어간 상태이고 현장에는 솟아나는 물을 어디론가 계속 퍼내고 있어 본 의원은 지금도 심히 걱정된다”고 우려했다.

그는 또 “지난 8월 17일 신도림커뮤니티를 통해 주민들에게 발각돼 문제가 되니까 관심을 갖는 척 하는 서울시장, 구로구청장, 국회의원, 시의원 등 모두 반성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핵심적인 문제점으로 △첫째, 주민 공청회와 설명회가 없었다는 점과 시와 구에서는 2015년 3월 공청회를 했고, 2014년 9월 설명회를 했다고 하지만 실제 피해를 직접적으로 받는 신도림동과 구로1동 주민 중심의 설명회가 아니었다는 것. 일반 주민들 30여명을 모아놓고 ‘친환경 녹지조성’이니 ‘도서관 조성사업’이니 했으니 이런 문제의 심각성을 누가 알았을 것이며, 알았다면 가만히 있었겠나?

△둘째,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은 명백한 학교보건법 위반사항이다. 환기구가 들어서는 자리는 구로1동 구일어린이집에서 불과 150미터 떨어진 곳에 있으며, 신도림 고등학교는 135미터 떨어진 곳에 있다.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은 학교 경계선으로부터 200미터이기 때문에 환기구 위치가 둘다 학교보건법 위반의 여지가 있다는 것이다.

△셋째, 환경영향평가서의 신뢰성 문제다. 환기구 정화시설은 벤조피렌 1급 발암물질에 대한 정화기능이 없고, 대기오염 측정방법이나 장비투입량 등에 대해서도 신뢰성 확보가 필요한 사항이다.

△넷째, 감사원의 교통영향평가에 따른 의견도 부정적이다. 이미 위에 말씀드렸듯이 민자 지하도로로 통행량 증가로 민자 수익이 증대될지는 모르겠지만 일반 도로화에 따른 주변도로의 기능상실로 주민들에게는 좋을 것이 없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 “이에 본 의원은 ‘서부간선도로 지하화’사업을 전면 백지화할 것”을 요구하고  “구로구청은 이런 일이 발생될 때까지 구로구민들에게 본 사안을 알리지 않은 책임을 피할 수 없는 만큼 구청장의 진두지휘 하에 적극적으로 서울시가 본 사업을 백지화 하도록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해서 강력하게 추진할 것”을 요구 하고 나섰다.

그는 또 “이를 침해하려는 세력에 저항할 권리도 있다.‘며 ”’서부간선도로 지하화‘사업을 추진하게 되면 그에 따라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전적으로 서울시와 구로구청에 있음“을 거듭 경고 하고 나서 추후 향방에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