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측근비리는 대통령 자신의 비리…국가 시스템 무너트려”
상태바
문재인 “측근비리는 대통령 자신의 비리…국가 시스템 무너트려”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6.10.26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대통령, 검찰 수사 받아야…거국중립내각으로 국정 맡겨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녹번동 서북50플러스 캠퍼스를 방문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마친 뒤 차량에 오르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6일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 의혹과 관련 대국민사과에 “측근 비리는 대통령 자신의 비리였다”며 “대통령 스스로 국가 시스템을 무너뜨렸다”고 비판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긴급 성명을 통해 “표류하는 국정을 수습할 길을 찾아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참으로 나라일이 걱정”이라며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 또 다시 국민을 속이려했다. 국민들의 화를 더 키웠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국민들은 대통령이 정상적으로 국정수행을 계속 할 수 있을지 강한 의문을 갖고있다”며 “대통령이 초래한 위기가 북핵보다 더 무섭다”고 질타했다.

그는 또 “대통령이 아무 권위 없는 식물 대통령이 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라며 “남은 임기동안 국정은 표류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전 대표는 “시급히 길을 찾아야 한다. 대통령은 다시 국민들에게 진정성 있는 사과와 함께 용서를 구하라”고 촉구했다.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진실의 전부를 밝히고 책임있는 사람들을 엄중 문책하라”며 “대통령 또한 스스로 관련된 사람들과 함께 검찰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청와대에 대한 압수수색 등 검찰의 신속한 수사를 먼저 자청하고 검찰수사에 협조해야한다. 그와 함께 당적을 버리고 국회와 협의해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하라”고 주장했다.

문 전 대표는 “대통령이 그 길을 선택한다면 야당도 협조할 것”이라며 “그것만이 표류하는 국정을 수습할 수 잇는 유일한 길이며 최후의 방안”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