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선관위 “현장투표 결과 유포자, 유출 의지 없어”
상태바
민주당 선관위 “현장투표 결과 유포자, 유출 의지 없어”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3.26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명 지역위원장 中 2명 문캠 연관…당헌당규상 처벌규정 없다”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 제11차 회의에 양승조 선거관리위원회 부위원장이 통화를 하며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현장투표 결과 유출과 관련 더불어민주당 중앙위 선거관리위원회가 26일 중간조사 결과로 “6명의 지역위원장을 (투표 결과를) 유출할 의지가 없었다”고 밝혔다.

양승조 선관위 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결과를 유출한) 지열위원장은 카카오톡 채팅방 외에 SNS에 유포하지 않았다”며 “6명 중 4명은 특정캠프에 참여한 바 없고 1명은 특정캠프의 자문위원으로 위촉된 사실과 나머지 1명은 투표소 투표일 다음날 특정 캠프의 정무특보로 임명됐다는 문자를 받은 사실이 있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은 현장투표 결과를 유출한 데에 대한 진상을 조사하겠다며 진상조사위를 꾸린 바 있다. 이들은 조사결과 결과를 유포한 6명의 지역위원장 가운데 2명이 문재인 전 대표의 캠프와 관련이 있을 뿐, 나머지 4명의 지역위원장은 특정 캠프와의 연관이 없다고 잠정 결론을 내린 것이다.

양 부위원장은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일부 지역구 (현장투표) 개표 결과 문건은 정부 선관위와 중앙당 선관위에서 작성한 바 없는 문서로서 공신력과 근거가 없는 자료임을 확실히 밝혀두는 바”라면서 “(유출된) 자료는 다양한 경로로 작성, 게시, 유포 및 재생산되고 있어 최초 작성자와 유포자를 확인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들에 대한 유출 책임 추궁여부에 대해선 “지역위원장들은 지역위원장들만 들어갈 수 있는 카톡방, 대중들이 볼 수 있는 SNS에는 안 올렸다는 것을 감안할 때 유포할 의도가 없었던 것”이라며 “신중하지 않은 처사임은 맞지만 당헌당규상 징계할 것은 아니다”고 했다.

이어 최초 유포자에 대해선 “엑셀 파일을 정리해서 유포한 첫 유포자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 다양한 방법으로 끝까지 추적할 각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