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국감]환노위, '강원랜드·파리바게뜨' 증인 채택 놓고 '공방'
상태바
[2017 국감]환노위, '강원랜드·파리바게뜨' 증인 채택 놓고 '공방'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10.12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왼쪽)과 이성기 차관이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회의 시작에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세종정부청사에서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12일 국정감사에서는 강원랜드와 파리바게뜨를 소유한 SPC 그룹의 증인 채택에서 허영인 사장이 빠진 것을 두고 불발 사유를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이날 환노위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들어가기 전 "채용비리 문제가 있는 강원랜드 최흥집 전 사장과 파리바게뜨 불법노동행위 문제가 있는 허영인 SPC 사장이 증인 채택을 위한 간사 간 협의 과정에서 왜 누락됐느냐"며 문제를 제기했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증인실명제를 도입한 이후 최대한 의원들의 증인신청을 받자고 했고, 증인 신청이 안되면 어떤 사유로 불발됐는지 기록으로 남기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다"며 "왜 (증인채택이) 불발됐는지 책임있는 분의 의견을 들어야 납득되겠다"고 거들었다.

지난 상임위에서 불발 사유를 속기록에 남기자고 제안했던 민주당의 신창현 의원은 "많은 의원들이 궁금해 하면 적어도 전체 회의에서 그 증인이 왜 빠졌는지 알고 넘어가야 한다. 국민들도 궁금할 것"이라며 "(의원들 중) 누가 찬성하고 누가 반대하는지 기록에 남기자"고 주장했다.

이에 민주당 간사인 한정애 의원은 "증인을 신청하는 과정에서 간사간 합의를 전제로 협의를 진행했다"면서 "4명 중 3명이 찬성하고, 한명이 반대하면 합의에 이르지 못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바른정당 간사인 하태경 의원도 "채용비리 관련 여당이 요구하는 업체와 야당이 요구하는 업체가 다르다. 일방적으로 못 받아들이는게 아니라 쌍방이 못 받아들이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홍영표 환노위원장은 "근거를 남기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며 "간사들께서 협의를 해주시고, 왜 증인 채택이 되지 않았는지 공개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이날 환노위에서는 고용노동부가 삼성전자의 안전과 보건을 점검하며 작성한 안전보건진단보고서의 공개를 요구한 강병원 의원의 요청에 김영주 고용노동부장관이 25페이지를 제외한 전체본을 공개해 화제를 낳았다.

앞서 지난해 10월 13일 환경노동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는 해당 안전진단보고서의 대부분이 비공개 처리되어 강병원 의원실에 전해진 것을 두고 '기업비밀' 해당 여부로 여야 설전이 오갔다. 이후 고용노동부 및 삼성측의 사과로 안전진단보고서 대부분이 '기업비밀'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