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사이버사, 야간·휴일 없이 댓글 공작
상태바
軍 사이버사, 야간·휴일 없이 댓글 공작
  • 홍승우 기자
  • 승인 2017.10.22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시간 임무 수행 체계 구축… 北 대남 선전·선동 대응 명분 ‘미비’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의원이 18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군 사이버사령부 인력확대 청와대문건을 공개하며 "이명박 전 대통령을 소환 조사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홍승우 기자] 국군 사이버사령부가 박근혜 전 대통령 당선 직후인 2013년 초 야간이나 휴일에도 정치 댓글을 작성하라고 지시한 사실이 드러났다.

22일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의원이 입수한 사이버사 ‘자가 대외활동’ 문건에 따르면 사이버사는 2013년 1월 북한의 대남 선전·선동 활동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활동 여건 보장을 명분으로 자가 대외활동을 지원하기로 했다.

사이버사는 이에 24시간 임무 수행 체계를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개인 블로그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활동으로 ‘사이버 거점’을 획득하라고 요원들에게 지시한 것으로 파악됐다.

해당 임무 수행에 사이버사 심리전단 소속 124명 중 115명이 투입됐으며, 사이버사는 국정원 승인을 통해 해당 요원에게 매달 25만원 수당을 지급했다.

사이버사 문건을 살펴보면 ‘항시 사이버-미디어전 준비태세 완비’라고 명시돼 있다.

24시간 임무 수행 체계구축이나, 항시 준비 태세 완비라는 건 결국 퇴근 후인 야간이나 휴일에도 댓글을 달라는 뜻이다.

또 사이버사는 요원들에게 블로그나 SNS를 개인 취미활동으로 위장하라며, 현역 군인이나 군무원의 신분 정보를 밝혀서는 안 된다고 지시했다.

또한 작성하는 글의 논조를 다양화해 네티즌들의 관심을 유발하고, 홍보활동 자체를 은폐하라고 강조했다.

당초 사이버사는 이러한 활동에 대해 북한의 대남 선전·선동에 대한 대응을 명분으로 내세웠다.

하지만 ‘군 작전 비율’은 30%로 제한하고 나머지 70%를 ‘기타’로 분류해 사실상 국민을 상대로 심리·여론전을 벌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해영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 당선 직후에도 사이버사 심리전단 요원들이 자가 대외활동 명목으로 댓글 공작 활동을 한 사실이 드러났다”며 “새롭게 밝혀진 사실인 만큼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