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평창 위원직 파면하라" 靑 청원 18만명 돌파
상태바
"나경원 평창 위원직 파면하라" 靑 청원 18만명 돌파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1.23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이 8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2018년 박물관·미술관인 신년교례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을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에서 파면시켜 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동의한 인원이 23일 오후 18만명을 넘어섰다. 나 의원은 남북 평창올림픽 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 등의 문제를 제기하는 서한을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보내 논란이 된 바 있다.

나 의원을 평창올림픽 위원직에서 파면해 달라는 청원은 지난 20일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왔다. 이어 나흘만인 이날 오후 2시 18만명을 넘어섰다. 남북 단일팀 공정성 논란이 커지면서 이 청원에도 국민적 관심이 커져가는 상황이다.

청원이 시작된 계기는 나 의원이 지난 19일 남북 단일팀 구성과 한반도기 공동 입장은 올림픽 헌장을 위반할 소지가 있다는 뜻을 담은 서한을 IOC와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에 전달했기 때문이다.

나 의원은 서한을 보낸 뒤 보도자료를 통해 "평창올림픽이 평양올림픽으로, 북한의 체제선전장으로 둔감돼선 안될 것이다. 이는 IOC 헌장에 명시된 올림픽의 정치 중립성 원칙에 위배되는 일이기에 이런 우려를 담아 IOC와 IPC 지도부에 서한을 발송했다"며 '평양올림픽' 논란을 불렀다.

나 의원은 "올림픽 원칙에 입각해 북한선수단이 더 많은 종목에 참가하고 더 많은 기회를 얻는 것에 적극 찬성하지만, 남북 단일팀 구성은 전혀 다른 문제다. 원칙에 맞지 않기 때문에 반대한 것"이라고 했다.

이에 다음날 청원이 올라왔는데 청원인은 "나 의원은 위원직을 이렇게 개인적이고 독단적으로 사용해도 되느냐"고 따졌다. 이어 "수많은 외교 관례와 그동안의 수고를 물거품으로 만드는 게 아니냐. 똑똑한 국민이 북한 선전에 넘어갈 거란 말이냐. 국익보다 올림픽위원회 위원직을 가진 국회의원 한 명의 독단적 사고와 본인 위주 흥행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위원직 당장 파면'을 요구했다.

청와대는 한 달 내 20만명 이상이 청원에 동의하면 30일 이내에 답변을 내놓겠다는 원칙을 세운 바 있다. 현재 추세라면 늦어도 내일까지 20만명의 동의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 기준 달성 시 청와대는 청원 마감 30일 이내에 답변을 내놔야 하는데 청원인들이 원하는 답을 기대하기는 힘들 전망이다. 올림픽위원 자격 임명 권한은 올림픽조직위원회가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