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인공기 화형에 반발…청와대 “평양올림픽 아니다”
상태바
북한 인공기 화형에 반발…청와대 “평양올림픽 아니다”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1.23 16:07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가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불과 10여일 앞두고 정치권에서 제기된 ‘평양올림픽’ 논란 진화에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박규리 기자] 남북 단일팀 논란에 정권에 대한 지지율이 흔들리고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급증하자, 청와대가 야당과 사회 일각의 '평양올림픽' 여론전에 공식 대응하고 나섰다. 평창올림픽 개막이 불과 2주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더 이상 분위기가 흐려져서는 안된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전날 북측 현송월 일행의 방남 도중 발생한 보수단체의 인공기 화형식에 북한이 강력 반발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23일 입장문을 통해 "평창 올림픽에 평양올림픽이라는 딱지를 붙이는 것을 이해할 수가 없다.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에 북한 선수단이 참가했고, 북한 응원단이 왔으며, 북한 고위급 대표단이 경기를 참관했다. 하지만 그 누구도 평양아시안게임이라 부르지 않았다"며 평창올림픽의 평화적 개최를 위해 온 국민이 마음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청와대는 전날에도 문재인 대통령이 회의 도중 평창올림픽에 대한 비판에 우려의 목소리를 낸 바 있다. 그럼에도 이날 재차 공식 입장을 낸 것은 보수진영에서 인공기 화형식을 가지는 등 예상보다 상황이 심상치 않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이와 관련, 북한은 남북 회담의 공식라인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우리의 통일부격)을 통해 공식으로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조평통은 이날 대변인 담화를 통해 "우리의 신성한 존엄과 상징을 모독한 보수 악당들의 극악무도한 망동과 이를 묵인한 남조선 당국의 그릇된 처사를 절대로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겨울철 올림픽 경기대회와 관련한 차후 행동 조치도 심중하게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에 "이번 정치적 도발에 대해 온 민족 앞에 사죄하여야 하며 범죄에 가담한 자들을 엄벌에 처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철저히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이러한 엄중한 정치적 도발 망동이 버젓이 감행되도록 방임해 둔 남조선 당국의 처사다. 보수패당이 더욱 기가 뻗쳐 날치도록 조장시키는 범죄행위나 다를 바 없다"며 "우리는 북남관계를 귀중히 여기지만 특대형 도발행위에 매달리면서 우리의 최고존엄과 국가의 신성한 상징에 감히 도전해 나선 대결 광신자들의 무엄한 망동을 보면서까지 계속 선의와 아량을 베풀 생각은 없다. 우리는 이번 특대형 범죄와 관련한 남조선 당국의 금후 태도를 예리하게 주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한 '평양올림픽' 여론전은 쉽사리 식지 않을 전망이다. 이날도 한국당은 김성태 원내대표가 나서 "현송월이 정상도 아닌데 정상외교를 뛰어넘는 의전에 국민이 아연실색했다. 올림픽을 하겠다는 것인지 북한 예술단 초청 동계 문화축제를 하겠다는 것인지 구분이 되지 않는다"며 여론전을 이어갔다. 또 인공기 화형식과 관련해 "경찰이 수사에 착수하겠다는데 작년 11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방문 당시 성조기를 불태운 것은 왜 수사하지 않았냐. 문재인 정부는 진영논리에 사로잡혀 그들을 적발도 처벌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일사천 2018-01-25 20:33:26
이정권에 기대하는건 없지만 속보이게 편파적인 처사를 보면 역시 수단방법을 가리지않는 빨갱이들 수법과 똑같다..2016년 탄핵정국으로 끌고간 좌빨들이 현직대통령의 모형을 만들어 온갖 만행을 저지러고 누드화로 조롱한 넘들은 정당하냐 최소한의 인권도 지켜주지않은 불의한 마귀세퀴들...

맞는데 2018-01-25 01:11:32
맞는데

이준희 2018-01-24 15:21:28
빨개이 문죄앙 정부는 림종석의 남한 전복 북괴의 고정 간첩과 북괴 남한정부 총책을 비서실장이란 자리에 앉혀놓고 림종석 시키는대로 움직이고 행동하는 꼭두각시 정권 세월호와 빨개이 민노총 전교조를 앞세워 세계에 국위선양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킨 대통령을 아무 근거도 없는 찌라시로 탄핵해 정권 탈취하고 tbc 빨개이 손개이석을 앞세워 조작돤 타불로pc로 국민을 속인 대역죄인을 이용해 자유민주주의 구까 대한민국을 공산화 고려연방제로 가는 수순을 밟고있는것이다
평창앨림픽이 아니라 평양올림픽 맞다 현송월이 누군가 북괴의 고급 창녀 기쁨조다

Bob-kang 2018-01-24 10:06:00
청와대는 아직도 아시안경기와 평창올림픽게임의 현실적차이를 분별하지 못하고 있다. 그때도 예술단이란것이 왔었나?

인공지능 2018-01-24 08:35:11
남북 관계를 인공지능을 이용해서 답을 얻는 다면 어떤 결과가 나올가? 안 물어봐도 안다에 많은 분들이 국가 안보에 신경쓰라고 할것이다 라고 인공지능은 답을 할 것이다. 북한을 좋은 말로 "할아버지 나라"이라 쓰고 "조국"이라 읽는 작자는 아직도 공산주의 미망에서 벗어 나지 못한 미개한 인간이다. 인류는 공산주의 경험을 아주 쓰디쓰게 했다고 본다. 천만이 넘는 사람들을 죽음이 구렁텅이로 몰아 넣고도 아직도 시험 해보자고 한고 싶다면 하고 싶은 사람들만 북으로 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