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KB금융 이틀째 압수수색…‘채용비리’ 의혹
상태바
검찰, KB금융 이틀째 압수수색…‘채용비리’ 의혹
  • 김경수 기자
  • 승인 2018.03.15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경수 기자] 검찰이 KB국민은행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인사담당자 자택 등 이틀째 압수수색했다.

15일 검찰과 금융권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김종오 부장검사)는 오전 10시경 KB금융지주 인사담당자 자택에 수사관을 보내 하드 디스크와 메모지 등 관련 증거 물품을 수집했다.

검찰은 하루 전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의 자택을 압수수색, 15일에 실무자들의 자택을 대상으로 수사에 속도를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검찰은 이틀간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자료들을 분석해 구체적 청탁 지시가 있었는지, 청탁을 대가로 금품이 오고 갔는지 파악한다.

국민은행은 20명으로 된 ‘VIP 리스트’를 관리하며 최고 경영진 친인척 등을 특혜 채용했다는 의혹이 불거져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금융감독원이 확인한 국민은행 채용비리 의심 사례는 3건이며, 특혜가 의심되는 3명에 윤 회장 종손녀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윤 회장 종손녀는 2015년 신입사원 채용 과정에서 서류 전형 840명 중 813등, 1차 면접 대상자 300명 중 273등이었다. 하지만 2차 면접에서 경영지원그룹 부행장과 인력지원부 직원이 최고 등급을 줘 120명 중 4등으로 합격했다.

이와 관련 검찰은 지난달 6일 여의도 국민은행 본점에 수사관을 보내 윤 회장 사무실과 채용담당 부서 등 6곳에서 채용비리 관련 자료들을 확보했다.

또 검찰은 부정 채용에 관여하는 등 업무를 방해한 혐의로 지난 6일 인사팀장 A씨를 구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