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정의 공동교섭단체 본격 가동
상태바
평화-정의 공동교섭단체 본격 가동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3.18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원내대표단 회동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이번 주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의 공동교섭단체 활동이 본격 가동한다.

18일 평화당과 정의당에 따르면 양당은 오는 20일 국회에서 '3+3 원내대표단 회의'를 열어 공동교섭단체를 대표할 원내대표, 국회 상임위원장 자리 배분 등에 대한 논의에 착수한다. 앞서 정의당은 지난 17일 개최한 전국위원회에서 평화당과의 공동교섭단체 추진을 의결한 바 있다.

20일 회동에는 평화당에서는 장병완 원내대표와 이용주 원내수석부대표 겸 원내대변인, 최경환 대변인이, 정의당에서는 노회찬 원내대표와 윤소하 원내수석부대표, 김종대 원내대변인이 참석한다.

두 당 모두 개헌과 남북·북미정상회담 등 대형 이슈들이 산적한 상황에서 원내 교섭력을 높이는 차원에서 제휴하기로 한 만큼 조속히 협상을 마무리해 교섭단체로서 제 목소리를 내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공동교섭단체의 사령탑인 원내대표와 상임위원장 몫을 정하는 데 있어 양당은 이견을 보이고 있다.  

평화당은 공식적으로는 "꼭 맡아야 한다고 고집하는 자리는 없다"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하지만 당 내부적으로는 '한쪽이 대표를 맡으면 다른 쪽이 상임위원장을 가져가는 방식의 배분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정의당에서는 '원내대표를 2개월씩 돌아가면서 맡되 교섭단체 출범 후 첫 원내대표는 소수정당인 정의당이 가져와야 한다' 등의 말이 나오고 있다.

양당은 국회 회의 및 공식문건 등에 기재할 공동교섭단체의 이름을 무엇으로 할지, '한시적'이라고만 정한 공동교섭단체의 구체적인 활동기간을 어떻게 할지 등에 대해서도 합의점을 찾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