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생활체육 탁구협회 회계장부 조작·횡령 의혹 일파만파
상태바
충남 생활체육 탁구협회 회계장부 조작·횡령 의혹 일파만파
  • 박웅현 기자
  • 승인 2018.03.18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체육회, 허위 공문서 작성 등 진위판명을 위한 특정감사 예고

[매일일보 박웅현 기자] 충남 생활체육 탁구협회(회장 김형범)가 지난 2016년 아산에서 개최된 전국체전 당시 허위로 장부를 조작해 약 1천 5백만 원의 상당의 예산을 횡령했다는 증언과 내부 문건이 드러나, 이에 따른 파장이 예상된다.

충남 탁구협회 관계자는 전국대회를 개최·운영하는 과정에서 경기보조원 수당을 1인당 8만 원으로 책정하고, 5일간 총 27명을 대상으로 약 1천 5백만 원 이상을 지급한 것처럼 회계장부를 허위로 작성해 이를 근거로 도 체육회로부터 예산을 지급 받았다고 폭로했다.

당시 탁구협회가 작성하여 도 체육회에 제출한 참여명단은 사실과 다른 것으로, 대회 당일 미참석자가 1/2 이상에 달할 정도로 상당수가 불참했고, 실제 5일간 정상적으로 근무한 봉사자는 겨우 2~3명에 불과했다는 것이 당시 참석한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또한, 집행부는 경기보조금 수당으로 지급된 51만 4천 원의 수당 중 21만 4천 원을 공제한 나머지 30만 원씩을 각각 A모 이사의 개인 통장으로 별도 입금을 받는 형식으로 되돌려 받았으나, 그 명목은 개인적으로 아시안게임 관전을 위한 경비를 각출 받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애당초 도 체육회로부터 예산을 확보할 목적으로 참석하지도 않은 이사들을 경기운영 요원의 명단에 허위로 포함해 문서를 작성한 것은 원칙적으로 명백한 위법행위로서 엄격한 처벌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이 중론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 대해, 김형범 회장은 법적인 부분은 자세히 모르나 공정하게 지급하기 위해 일정하게 지급하게 된 것이며 사실상 협회를 운영하면서 다른 부분으로 지출되는 비용이 더 많다는 것으로 입장을 정리했다.

이는 오랜 관행 속에 방만하게 운영된 구조적 폐단의 한 이면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으로서 위법에 대한 집행부의 올바른 의식 구조 개선이 가장 시급히 촉구되고 있다.

한편, 충청남도 체육회 관계자는 사실 여부를 파악한 후 특정감사를 통해 잘못 지급된 예산은 환수 조치할 예정이며, 횡령 부분은 면밀하게 검토한 후 사안에 따라 고발 조치하는 등 수위 높게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