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제38회‘장애인의 날’기념식 및 한마음 축제 개최
상태바
인천시, 제38회‘장애인의 날’기념식 및 한마음 축제 개최
  • 김양훈 기자
  • 승인 2018.04.21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음을 열면 하나가 됩니다!
장애인의 날 유정복 인천시장

[매일일보 김양훈 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지난 20일 ‘제38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 및 한마음 축제’를 (사)인천광역시장애인재활협회(협회장 황중석) 주관으로 연수구에 위치해 있는 선학체육관에서 장애인과 가족, 자원봉사자 등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정부에서는 매년 4월 20일을 법정기념일인‘장애인의 날’로 지정했으며, 이 날은 단순히 장애인을 위한 날이 아닌 장애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돕고 장애인의 재활의욕을 높이기 위해 제정된 것으로, 인천시는 ‘마음을 열면 하나가 됩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장애인의 날 기념식과 한마음 축제, 각종 부대행사 등을 마련했다.

특히 발달장애인 18명으로 구성된 라운제나 오케스트라 공연으로 시작된 제1부 장애인의 날 기념식에서는 장애를 극복하고 모범적인 삶을 살아가는 장애인과 장애인복지 유공자에 대한 표창, 장애인 인권헌장 낭독 등이 진행됐으며 한울소리 극단의 대북 축하공연으로 화려하고 웅장한 기념식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여기에 유정복 시장과 지체장애인의 타북 공연으로 ‘장애를 넘어 희망을, ’편견을 넘어 사랑을'이라는 메시지 전달로 인천시민과 장애인은 편견 없이 모두가 사랑으로 더불어 하나가 되고자 하는 염원을 담았다.

기념식에 참석한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희망과 사랑을 담은 종이비행기를 일제히 날리고 서로 손을 잡고 ‘사랑으로 합창'하여 모두에게 큰 감동과 의미를 전달하는 기념식으로 마무리가 됐다. 제2부 한마음 축제는 초대가수 공연과 행운권 추첨 등 다채로운 공연으로 흥겨운 축제의 장이 열렸다. 또 선학체육관 야외마당에서 펼쳐진 부대행사에서는 장애인단체별로 사회통합존‧재활존‧문화체험존‧정보존의 테마별 구성으로 20개 부스를 설치하여 운영했다.

각 부스에서는 장애인단체별 홍보, 성폭력‧신장병 예방 캠페인, 인천만의 특화사업인 장애인 자세유지기구 전시, 장애인일자리 상담, 장애인생산품을 전시했으며 각종 체험행사로 장애인콜택시 탑승, 수화‧점자교육과 유쾌!상쾌!통쾌한 건강안마체험, 장애인이 직접 해주는 페이스페인팅, 비누‧디퓨저 공예 등 기념식에 참석한 장애인과 일반시민들이 참여하여 큰 인기를 모았다. 생명을 살리는 4분의 기적‘심폐소생술’에서는 장애인가족들이 참여하여 가족들의 진지함을 볼 수 있었다.

이날 행사장에서 유정복 인천시장은 “인천시민의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로 우리시가 재정 정상 지방자치단체가 된 만큼 여러분 모두가 인천에서 사는 재미를 느끼실 수 있도록 더욱 더 다양한 장애인 공감복지를 펼쳐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