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공장·복리후생' 쟁점…한발씩 물러선 한국GM 노사
상태바
'군산공장·복리후생' 쟁점…한발씩 물러선 한국GM 노사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4.23 1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측 희망퇴직 후 전환배치 제시…노조 '비용 절감'에 합의
한국지엠(GM) 노사가 팽팽한 협상 끝에 법정관리행 '데드라인'인 23일 임금·단체협약(임단협) 잠정 합의했다. 사측이 군산공장 고용 문제에서 한발 양보하는 대신, 노조는 1000억원에 가까운 복리후생비를 포기하는 결단을 내렸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한국지엠(GM) 노사가 팽팽한 협상 끝에 법정관리행 '데드라인'인 23일 임금·단체협약(임단협) 잠정 합의했다. 사측이 군산공장 고용 문제에서 한발 양보하는 대신, 노조는 1000억원에 가까운 복리후생비를 포기하는 결단을 내렸다.

우선 사측은 군산공장에 남은 근로자 680명을 대상으로 추가 희망퇴직을 받은 뒤 잔류 인원을 부평이나 창원 공장에 전환배치하기로 했다.

사측은 원래 근로자 100여명을 전환배치하고 여기서 제외된 근로자에게 4년 무급휴직을 시행하기로 했으나 '장기 무급휴직은 해고나 다름없다'는 노조 주장을 전격 수용해 이를 철회했다.

잠정 합의안에 '희망퇴직 시행 이후 잔류 인원에 대해서는 희망퇴직 종료 시점에 노사가 별도 합의한다'는 조건을 담은 것이다. 이에 따라 군산공장에 남을 근로자들에 대해 노사가 추후 다시 합의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

이렇게 사측이 한 발 뒤로 물러서면서 1000억원에 가까운 복리후생비 축소를 골자로 한 비용절감 자구안 문제도 함께 해결됐다.

노조는 그동안 군산공장 고용 문제와 신차 배정 문제를 풀어야만 복리후생비도 양보할 수 있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이날 오후 내내 이어진 마라톤협상 끝에 노조는 단체협상을 개정해 일부 복리후생 항목에서 비용을 절감하는 데 합의했다. 올해 임금 인상을 동결하고 성과급을 받지 않기로 한 데 이어 일부 복리후생비 혜택까지 포기한 것이다.

자가운전 보조금 지급 삭제, 사무직 일부 승진 미시행, 본인 대학 학자금 폐지, 미사용 고정연차 수당 폐지 등 이번에 노조가 양보한 복리후생비 규모는 1천억원에 가까울 것으로 추산된다.

또 다른 쟁점이었던 신차 배정 문제는 사측 제시안을 노조가 받아들이되 '부평2공장 특별위원회'를 신설해 신차 확보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사측은 부평1공장에선 2019년 말부터 트랙스 후속 SUV 모델을, 창원공장에선 2022년부터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CUV) 생산을 개시한다는 안을 내놨지만 부평2공장의 후속 모델을 확정하지는 않았다.

그동안 노조는 부평2공장의 말리부 대체 모델이 필요하다며 사측이 구체적인 후속 계획을 들고나와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해왔으나 부평2공장 특위 구성을 전제로 사측 안에 잠정 합의했다.

노사는 대신 교섭이 끝난 뒤 부평2공장 특위를 구성·운영하며 물량 확보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