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러시아 도착…방러 일정 시작
상태바
문 대통령 러시아 도착…방러 일정 시작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8.06.21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라시아 평화·공동번영’ 본격 외교전 돌입

[매일일보 안지예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러시아 모스크바에 도착, 본격적인 러시아 국빈 방문 일정에 돌입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오(현지시각)께 브누코보 국제공항을 통해 러시아에 입국했다. 러시아 측에서는 알렉산드르 코즐로프 극동개발부 장관과 알렉산드르 티모닌 주한 러시아 대사 등이 나와 문 대통령을 영접했다. 우리 측에서는 우윤근 주러시아대사 부부와 이선석 모스크바 한인회장 등이 문 대통령을 맞이했다.

문 대통령 부부는 전용기에서 내려 양국의 주요인사들과 악수하며 인사를 나눈 뒤 러시아 측 의장대의 사열을 받았다. 이번 국빈 방문은 1999년 김대중 당시 대통령 이후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는 19년 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첫 일정으로 러시아 하원을 방문해 하원의장과 주요 정당 대표를 면담한다. 이어 한국 대통령으로는 사상 최초로 러시아 하원에서 연설한 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총리를 만난다. 방러 이틀째인 오는 22일에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세 번째 정상회담을 한다. 마지막 날인 오는 23일에는 로스토프나도누로 이동해 2018 월드컵 한국과 멕시코의 경기를 관람할 예정이다.

이번 국빈 방문에서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를 통한 한반도의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러시아와의 협력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특히 4·27 판문점선언과 6·13 북미 공동성명이 반드시 이행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 러시아의 역할을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