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 언론대응 “적폐 없애는 것이 첫걸음이다” 개혁 시급
상태바
인천 서구, 언론대응 “적폐 없애는 것이 첫걸음이다” 개혁 시급
  • 김양훈 기자
  • 승인 2018.08.15 0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성 없는 홍보실 행정, 출입기자단 명칭 앞에 방관자 모습 '눈길'
김양훈 기자

[매일일보 김양훈 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이재현)는 출입기자들 문제로 오랜 세월 “갑질” 논란이 가중됐지만 집행부가 오히려 방관자 역할을 해오면서 기자단을 인정해 주었다. 간담회 등 구 행정을 알리는데 있어서도 회원사란 명분을 주고 있다. 서구출입을 등록한 모든 기자들에게 전체 통보하는 것이 아니라 회원사만 슬며시 통보해 주는 행정을 펼쳐왔다.

이를 두고 구시대적 행정은 계속 비난을 받으며 공분의 대상이 됐다. 회원사 눈치만 보는 행정을 펼쳐왔다. 이제 시대가 변한 만큼 차별을 두지 말고 필요할 때만 연락할 것이 아니라 등록된 모든 기자들에게 개별이란 특혜를 주지 말고 간담회 등 기자회견을 공정하게 통보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실제 그 동안 회원사란 제도를 홍보실에서 인정하고 방패막이가 되었다. 일부 회원사 기자에게만 광고 등 특혜가 더 돌아갔다. 토착 세력인 나이 먹은 고령의 기자가 언론사를 왔다갔다 바꾸어도 면을 보고 바로 회원사로 넣어주는 등 비웃음을 모르는 듯 했다.

한마디로 비회원사라고 분류된 언론사들은 서구청 행정을 보면서 분통을 터트렸다. 부패방지법(김영란법)에 해당이 된다면서 반발도 했다. 민선 7기 새로운 구청장이 들어온 만큼 적폐청산을 요구하고 있다. 최근 서구청장 기자회견처럼 등록언론사 모두에게 통보하고 더 나아가 간담회 등도 함께 하라는 것이다.

홍보예산 또한 주민의 혈세이다. 홍보실에서 예산을 사용하고 있지만 그동안 회원사 위주로 광고 등을 위해 더 써 왔다. 외부 분양광고도 회원사 제도가 만들어져 있어 타 언론사는 연락도 받지 못하는 일이 벌어졌다. 어떤 이유인지 모르지만 분양대행사도 회원사가 아니면 집행이 어렵다는 반응이다.

출입기자 제도는 임의단체로 기자들끼리 만든 모임이다. 최근 이마저도 내부 갈등으로 인해 몇몇 기자들이 탈퇴하면서 고인 물은 걸러야 한다면서 분리하고 새로운 세력을 만들었다. 타 기자모임도 제2의 세력을 다시 편입 및 규합했다. 3개의 기자모임이 경찰서 외부와 더불어 갈라졌다. A기자는 이제 기자단이란 명칭을 써서는 안 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러면서 과거부터 서구청이 감싸 더 적폐였고 문제라고 강조했다.

볼썽사나운 추태가 지방지의 현실이다. 기자들이 비웃음거리로 전략되고 말았다. 이런 추태를 보이는데도 서구청에서 계속 회원사 제도를 인정할 것인지 두고 볼 일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기자단이 아닌 기자회 및 모임이란 용어가 정확한 표현이다. 서구청이 기자단 명칭을 인정한다면 그 방관은 "골수의 적폐"라고 비판하고 있다.

토착 언론관은 시정하기가 너무도 어려운 것은 현실이다. 허나 집행부에서 언제까지 방관자의 자세로 공보행정을 이어갈 것은 아니라는 지적이다. 언론관은 비판의 기능과 지역발전을 위해 홍보 기능도 잘 조화가 되면 서구청은 언론기자들에게 공평한 대우를 해 주는 것이다.

한마디로 고인 물이 썩어 언론의 기능은 비웃음을 자초했고 편먹기 누룩이 퍼지듯 독버섯처럼 자라났다. 허나 공무원들의 한계인지 너무도 오랜 세월이 흘러가 버렸다. 이제라도 부패법에 스스로 매몰된 행정인지 살피고 공정한 홍보실 운영을 위해 노력해 주길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