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남북 천연기념물 ‘부부 은행나무’ 제례 복원
상태바
문화재청, 남북 천연기념물 ‘부부 은행나무’ 제례 복원
  • 김종혁 기자
  • 승인 2018.08.17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문화재청은 강화군, 한국문화재재단, (사)섬 연구소와 공동으로 천연기념물 제304호 강화 볼음도 은행나무 민속행사를 17일 오전 11시 30분 강화군 서도면 볼음도리 현지에서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강화 볼음도 은행나무(수나무)는 수령 800년(추정), 가슴높이 줄기 둘레 9m, 밑동 둘레 9.8m, 키 24m로, 북한 황해도 연안의 은행나무(암나무)와 부부 은행나무 중 수나무였다고 한다.  약 800여 년 전 홍수로 인해 황해도 연안군 호남리에서 뿌리째 떠내려와 볼음도 어민들이 이를 건져다 심은 나무라고 전해지고 있다.

강화 볼음도 은행나무 <문화재청>

북한의 은행나무도 북한 천연기념물 제165호 ‘연안 은행나무’로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다. 남북이 분단되기 전까지는 양측의 주민들이 서로 연락해 음력 정월 그믐에 맞춰 각각 제를 지내왔으나 분단 이후 중단됐다고 전해진다.

문화재청은 최근 남북관계 개선에 따라 다채로운 남북 교류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오랜 세월 서로 떨어져 있었던 은행나무 부부의 아픔을 달래고 마을의 평화와 안녕을 남과 북의 주민들이 함께 기원해왔던 은행나무 제를 복원하기로 했다.

황해남도 연안 은행나무 <문화재청>

이번 행사는 은행나무 부부 이야기를 토대로 견우와 직녀가 만나는 날인 음력 7월 7일(8.17.)에 맞추어 진행한다.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의 ‘춘향가’ 이수자인 박애리 씨의 사회로  제례 복원,  평화의 시 낭송,  한국의집 예술단의 마당놀이, 태평성대, 살풀이가 펼쳐진다. 또한, 한국화가 신은미 작가가 아쟁 산조에 맞춰 북한 암나무를 기리는 수묵화 그리기 행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