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첫날] 노동당 청사서 사상 첫 남북정상회담...외신 “가장 도전적 회담”
상태바
[평양 첫날] 노동당 청사서 사상 첫 남북정상회담...외신 “가장 도전적 회담”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09.18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훈-정의용, 김여정-김영철 배석 / 미중 정부 주시 속 외신들 '성과 주목'
18일 오전 10시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한 전용기에서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내리자 김정은 위원장 내외가 포옹으로 환영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18일 오후 평양에서 열린 1차 정상회담은 다음날 비핵화 해법이라는 성과를 도출하기 위한 여정의 시작이었다. 이날 회담은 사상 처음으로 노동당 본부청사에서 열렸다.

회담은 이날 오후 3시 45분에 시작됐다. 우리 측에서는 서훈 국정원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북측에서는 김여정 중앙당 제1부부장, 김영철 당중앙위 부위원장이 배석했다.

회담 장소는 노동당 본부청사. 이 곳은 3층 건물로 평양 중구역 노동당 단지 내 위치해 있다. 주변에 러시아 대사관 등이 몰려있다. 우리로 치면 미국 대사관 등 주요국 공관이 청와대 주변에 몰려있는 것과 같다. 이에서 알수 있듯 노동당 본부청사는 ‘당 중앙’으로 불리는 북한 정권의 심장부다. 김 위원장의 집무실도 바로 이곳에 있다.

김용현 동국대 교수는 “본부청사를 문 대통령에게 공개하는 것은 북한의 깊은 속살을 드러내는 것과 같다. 북한이 이번 정상회담에서 보여준 파격적인 조치 중에 가장 눈길을 끈다”며 “(김 위원장이) 비핵화와 평화체제, 남북관계 등에 대해 진지한 대화를 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신호”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정상회담에 앞서 중국 외교부는 “남북 대화를 환영한다”며 “한반도 비핵화를 추진하는 데 성과를 낼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냈다.

미국 정부는 “한미 양측은 양국 간 공조와 동맹의 중요성을 확인했고 완전한 비핵화를 이룰 때까지 압박을 계속하기로 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관련 정부와는 달리 외신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뉴욕타임스(NYT)는 “문 대통령의 주요 목표 중의 하나는 미국과 북한 사이의 차이를 좁히도록 돕는 것이다. 만약 성공적으로 중재해 교착 상황을 뚫는다면 북미 2차 정상회담을 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세계는 김 위원장이 4월에 내놓은 모호한 비핵화 약속을 뛰어넘는 무언가를 약속하도록 문 대통령이 설득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AP통신은 “북미 비핵화 협상의 교착 상태를 풀기 위한 이번 회담은 아마도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 지금까지 했던 것 중 가장 도전적인 회담이 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