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 “제3인터넷은행 내년 4~5월 인가”
상태바
최종구 금융위원장 “제3인터넷은행 내년 4~5월 인가”
  • 송정훈 기자
  • 승인 2018.09.21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인터넷전문은행 특례법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매일일보 송정훈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내년 4~5월에 제3의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인가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21일 밝혔다.

최종구 위원장은 이날 예정에 없이 정부서울청사 금융위 기자실을 찾아 “인터넷전문은행특례법이 공포 후 3개월 (지난 뒤) 시행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법 시행 시기는 내년 초일 것”이라며 “내년 2~3월 중에 추가 인가 신청을 받으면 4~5월에는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인터넷은행 인가가) 진정한 금융 혁신의 계기가 돼야 한다”며 “추가로 인가되는 인터넷은행이 1~2개에 불과해선 안 된다. 다른 분야도 자유로운 진입과 원활한 영업활동이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 위원장은 인터넷전문은행의 대주주 자격을 제한하는 내용 등이 담길 시행령에 대해 “허용 가능한 대주주 범위를 특례법에서 비교적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며 “대기업의 사금고화 우려가 없도록 법 취지에 맞춰 시행령에서 분명히 규정할 것”이라고 했다.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에 대한 지분 확대 과정과 관련한 KT와 카카오의 공정거래법 위반 전력에 대해선 “금융위가 법 위반 정도의 심각성을 판단하게 될 것”이라며 “신청이 들어오면 엄정하고 객관적으로 심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