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후임 노무현재단 이사장에 유시민 작가 내정
상태바
이해찬 후임 노무현재단 이사장에 유시민 작가 내정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09.26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찬이 유시민에 직접 제안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신임 이사장에 유시민 작가가 내정됐다. 4년 6개월째 이사장을 맡아 재단을 이끌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사의를 밝히면서 유 작가가 후임으로 낙점됐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26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대표가 평양 남북정상회담에 가기 전 유 작가를 만나 재단 이사장을 맡아 달라고 요청했고 유 작가도 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사진은 지난 2009년 노무현재단에서 기자회견 하는 유시민 작가와 이해찬 대표.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신임 이사장에 유시민 작가가 내정됐다. 앞서 4년 6개월간 재단을 이끌었던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사의를 밝히며 후임으로 낙점된 것으로, 이 대표가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 작가는 노무현 정부 시절 보건복지부 장관을 역임하는 등 친노(친노무현) 인사로 꼽힌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26일 언론과의 통화에서 “이 대표가 평양 남북정상회담에 가기 전 유 작가를 만나 재단 이사장을 맡아줄 것을 요청했고, 유 작가도 하겠다고 했다”면서 “유 작가가 최근 방송 활동 등에 푹 빠져있지만, 노무현재단 이사장직이 의미있는 일인만큼 맡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재단 회원분들은 굉장히 환영할 것”이라고 했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도 유 작가의 내정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유 작가의 선임 여부는 내달 열리는 재단 이사회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신임 이사장은 이사회에서 재적 이사 과반의 찬성을 이사회에서는 신임 이사장 선출과 함께 10·4선언 기념식 참석 등의 내용이 다뤄질 예정이다.

다만 다음달 초 평양에서 열릴 가능성이 제기되는 10·4 남북공동선언 기념식에는 시간이 촉박한 만큼, 이 대표가 재단 이사장 겸 민주당 대표로 참석할 가능성이 크다. 앞서 이 대표는 당대표와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겸임하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판단해 이사장직 사임계를 제출했다. 노무현재단은 이번 기념식을 계기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 저촉되지 않는 선에서 북측에 의약품을 지원하는 방안 등도 물밑에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