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2차 북미정상회담과 별개로 연내 김정은 서울 답방 추진
상태바
靑, 2차 북미정상회담과 별개로 연내 김정은 서울 답방 추진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10.23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도 미국 압박 위해 서울 답방 연내 추진 가능성
7일 평양을 방문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의 오찬에 참석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모습. 사진=미국 국무부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백악관이 2차 북미정상회담 내년 초 개최설에 힘을 실으면서 청와대가 예상해왔던 연내 종전선언 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 시나리오에도 차질이 생겼다. 다만 청와대는 북미정상회담과 김 위원장의 답방 순서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김 위원장이 응답할 경우 연내 서울 방문 계획이 그대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도 2차 북미정상회담의 대화 동력을 얻고 미국을 압박하기 위해 서울 답방 계획을 그대로 추진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22일 2차 북미정상회담 내년 개최와 김 위원장의 답방 일정에 대해 "현재로서는 2차 북미정상회담이 순조롭게 진행되길 바라고, 김 위원장 답방도 예정대로 이뤄지길 기대한다"면서도 "(북미정상회담-종전선언-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서울 답방이라는 한반도 평화 로드맵이) 그런 순서대로 밟는 것이 정해져 있다는 뜻은 아니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는 북미정상회담 일정과 무관하게 김 위원장 서울 답방을 추진한다는 의미로, 남북관계를 발전시켜 북·미간 비핵화 협상을 촉진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구상과도 맞닿아 있다.

다만 2차 북미정상회담 전 김 위원장이 서울에 올 경우 의미가 다소 퇴색될 수 있다는 점은 청와대도 고려 사항인 것으로 보인다. 김 대변인은 "답방 전 종전선언이 이뤄지면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이 더 의미 있고, 남북 간에도 훨씬 더 큰 폭의 대화와 합의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여기에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 장관을 필두로 한 북미고위급 회담이 2주내 개최될 예정이기 때문에 회담의 진척된 결과에 따라 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이 재조정될 수 있다는 기대감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지난 9월 평양정상회담 이후부터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 시기를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로 전망한 바 있다.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남북미 간 종전선언 합의가 어느 때보다 기대된 상황이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도 유럽 순방 중 라르스 뢰케 라스무센 덴마크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비핵화 프로세스와 그에 대한 미국의 상응 조치 등의 타임테이블을 만드는 것이 2차 북미정상회담의 주제가 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비핵화의 상응조치로 종전선언 발표가 확정된다면 이후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을 통해 남북 철도연결 착공식 등 경제협력 논의도 급물살로 전개될 수 있다는 기대를 보여왔다. 일단 이 기대는 실현되기 어려워졌다.

한편 이처럼 북미 협상 일정이 예상을 빗겨나면서 이와 별개로 남북 관계 개선 일정을 추진할 경우 한미 공조 엇박자 논란이 다시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이날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그러한(2차 북미정상회담 내년 개최) 일정과 또 우리가 계획하고 있는 그런 여러 일정이 어떻게 서로 작용을 하는지는 조금 더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 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