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롯데 갑질 피해자 만나 “롯데 등 대기업 사건 면밀히 조사 중”
상태바
김상조, 롯데 갑질 피해자 만나 “롯데 등 대기업 사건 면밀히 조사 중”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10.23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경제, 경제민주화 의미는 평평한 운동장 만드는 것"
김상조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오른쪽)이 22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공정거래정책 기업 간담회에서 김준동 대한상의 상근부회장과 악수하고 있다. 이날 김 위원장은 기업인들에게 '공정거래법 전부 개정안'과 하도급법 개정 시행령 등 최근 공정거래 정책 변화에 관한 강연을 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롯데 갑질 피해자들을 만나 갑질 증언을 청취하며, 롯데 등 대기업의 개별 갑질 사건을 충실히 조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롯데 갑질 피해자’ 간담회에서 “공정위에 신고 또는 재신고한 사건에 대해서는 저를 비롯해 공정위 직원들이 잘 알고 있고, 열심히 검토·조사하고 있다”면서 “다만 모든 사건에서 피해자가 원하는 만큼 성과를 내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분명히 약속드릴 것은 을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개별 사건을 충실히 조사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작년 6월 공정거래위원장으로 취임한 이후 단 하루도 빠지지 않고 문재인 정부가 달성해야 할 공정경제, 경제민주화의 참뜻이 무엇인지를 저에게 묻고 있다”며 “공정경제와 경제민주화의 진정한 의미는 우리 사회의 을이 공정하게 경쟁하면서 자신의 노력만큼 보상받을 수 있는 평평한 운동장을 만드는 것”이라고 했다.

이날 간담회는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정의당 공정경제민생본부가 주최했다. 정의당은 지난 5월 롯데갑질피해신고센터를 개설하고 롯데갑질 관련 피해신고를 받아왔다.

추 의원은 “롯데그룹의 불공정행위는 건설, 마트, 백화점, 슈퍼, 편의점 등 거의 모든 사업영역에서 이뤄지고 있다”며 “심지어 사기에 가까운 갑질 사례까지 확인됐다. 대기업의 갑질 유형이 총망라된 ‘갑질 종합 백화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일을 해주거나 물건을 납품한 중소기업과 자영업자에게 대가를 제대로 지급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고 했다.

김영미 롯데피해자연합회장은 “롯데의 잔혹한 횡포를 예방하고 갑질 행위로 인한 피해자들을 구제하는 대책을 조속히 수립해달라”고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롯데그룹의 중소·영세 협력사들이 롯데로부터 당한 불공정거래 피해사례를 증언했다. 증언에 따르면 아하엠텍은 롯데건설로부터 현대제철 일관제철소 화성공장 공사를 수주해 하도급 계약을 맺고 공사를 했으나 추가 공사에 대한 대금을 받지 못했다. 롯데슈퍼에 과일 납품을 한 성선청과는 롯데슈퍼가 원가보다 낮은 납품단가를 빈번하게 강요하고, 판매 수수료율을 계약과 달리 높은 비율을 떼갔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우리 사회의 불공정한 거래 구조와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대기업의 자발적인 노력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면서 “롯데그룹을 비롯해 우리나라 대기업과 충실히 협의해 기업 스스로 상생 협력의 거래 구조와 관행을 만들도록 유도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