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북핵 해결돼야 남북 본격 협력 가능 北에 강조”
상태바
조명균 “북핵 해결돼야 남북 본격 협력 가능 北에 강조”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8.11.16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13일 오전 4박 5일간의 미국 방문을 위해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남북 경협과 관련 “북한과 대화 과정에서 남북 교류와 경제 발전을 위해서는 핵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강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방미 중인 조 장관은 15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의 우드로윌슨센터에서 열린 한반도 정세 관련 포럼에서 이같이 밝히고 “한국 정부가 남북관계의 특수상황 하에서 올해 들어 많이 (남북 협력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본격적인 협력은 제재가 해제된 다음에 비핵화가 됐을 때 가능하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한국기업의 대북 투자와 관련해서도 “본격 경협을 하려면 한국 금융기관이 참여하고 기업이 투자해야 하는데 현재 제재 하에서 한국기업들이 투자하거나 참여할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했다. 조 장관은 그러면서 “현재 북한에 가해지는 대북 제재를 준수하면서 남북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과 미국은 같은 목표를 향해서 보조를 맞추면서 가고 있다”고 했다.

조 장관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답방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연내 이행이 가능하고, 이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과거 경험을 기준으로 보면 지금 남은 기간으로는 올해 연내 답방이 불가능하겠지만, 세 차례 회담으로 상황이 완전히 바뀌었다”며 “5월 26일 판문점에서 열린 두번째 회담은 준비 기간이 하루도 안 됐다. 9월 회담도 아주 짧은 기간에 준비가 됐다”고 했다.

또 연내 종전선언 문제와 관련해서는 “북한이 1인 지배체제이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조치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며 “김 위원장과 그 밑의 고위층, 지도층과도 입장이 다른 부분이 있다. 주민의 경제와 삶을 희생하면서 개발한 핵무기를 포기하려면 김 위원장 입장에선 명분이 필요하다. 김 위원장이 보다 진전된 비핵화 조치를 취하게 추동하는 입장에서도 종전선언은 필요하다”고 했다.

한편, 조 장관은 이후 워싱턴 특파원 간담회에서 “북미 고위급 대화가 빨리 이뤄지고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 내년 초 북미 2차 정상회담 개최 등으로 이어주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고 연합뉴스는 함께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