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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차 2025년까지 10만대...시장성 높여 3000만원대로 낮춘다

기사승인 2019.01.17  15:4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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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40년까지 620만대 생산으로 수소 강국 목표 / 42만개 일자리 창출 기대...에너지 자립 목표도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울산광역시 남구 덕양 제3공장을 방문, 수소생산 공정에 대해 질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정부는 17일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통해 2040년까지 수소차 620만대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연간 526만톤의 수소를 공급하는 글로벌 수소 강국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정부는 또 화석연료 수입 의존에서 벗어나 에너지 자립을 이루고, 이 과정에서 성장동력과 고용창출도 기대할 수 있다고 했다. 수소허브 역할을 담당할 지역으로는 울산이 낙점됐다.

▮수소충전소 2022년까지 310곳 설치

로드맵에 따르면 정부는 최종 목표년도인 2040년까지 내수 290만대, 수출 330만대 등 수소차 620만대 생산이 가능한 상업적 양산체계를 구축하겠다고 했다. 우선 올해 신규로 4000대 이상을 보급해 모멘텀을 만들고, 6년뒤인 2025년까지는 연 1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한다. 양산 10만대 수준이 되면 수소차 가격이 현재의 절반 가격인 약 3000만원대로 낮아져 수소승용차 수요가 더 확대될 것이란 설명이다. 정부는 이 과정에서 막전극접합체 등 핵심부품의 국산화율을 100%로 만들어 시장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수소버스는 2022년 2000대, 2040년 4만대까지 확대하는 게 목표다. 올해 7개 주요도시에 35대 보급사업을 시작으로 경찰버스 등 공공부문에서부터 수소버스 전환에 나설 예정이다. 수소트럭은 2021년 공공부문의 쓰레기수거차, 청소차, 살수차 등부터 교체하고, 향후 물류 등 민간 영역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수소차 보급을 늘리기 위해 꼭 필요한 인프라인 수소충전소는 2022년까지 310곳 설치를 목표로 보조금이나 운영보조금 지원 방안을 검토 중이다. 민간기업이 주도해 충전소를 확대할 수 있도록 관련 특수목적법인(SPC) 참여 확대를 독려하고, 기존에 설치돼 있는 액화석유가스(LPG)·압축천연가스(CNG) 충전소를 수소충전도 가능한 융복합 충전소로 전환하기 위해 규제완화도 검토하기로 했다.

▮2040년까지 원전 15기 규모 수소전지 생산

정부는 2040년까지 국내에 8GW(기가와트) 규모, 해외에 7GW 규모의 발전용 수소연료전지를 생산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수소연료전지는 CO2 배출이 전혀 없고 도심에 소규모 설치가 가능해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감축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국내 총 발전용량은 약 110GW으로, 목표가 달성될 경우 수소 연료전지는 향후 전체 발전용량의 약 7%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정부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올 상반기에 연료전지 전용 LNG(액화천연가스) 요금제를 신설하고,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도 당분간 유지할 방침을 밝혔다. 이를 통해 2022년까지는 국내 1GW, 2025년에는 중소형 LNG 발전급으로 확대되도록 경제성과 시장성을 단계적으로 올리기로 했다.

가정용과 건물용 연료전지는 지난해 5MW에서 2022년 50MW, 2040년 2.1GW까지 보급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는 약 100만 가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다.

이에 필요한 수소는 2040년까지 연간 520만톤 공급을 목표로 했다. 이를 위해 단기적으로는 석유화학 공정에서 부산물로 나오는 부생수소와 천연가스에서 뽑아내는 추출수소를 활용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수전해(물 전기분해)수소, 해외생산거점 기지를 확보해 수입하는 방안을 계획중이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우리나라는 수소차, 연료전지 등 분야에서의 세계적 기술력, 세계 최고 수준의 석유화학 기반, 부생수소 생산 능력과 활용 경험, 전국에 완비된 천연가스 공급력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며 "현재 로드맵의 목표나 개발 양산계획이 전혀 무리한 계획이 아니다"라고 했다. 정부는 수소경제를 활성화해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생산·저장·운송 등 후방산업도 육성할 수 있다고 보고 2040년 연간 43조원의 부가가치와 42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했다.

▮울산 "2030년 세계 최고 수소 도시될 것"...수소융복합밸리 조성 목표

문재인 대통령이 정부의 '수소경제 로드맵' 보고를 받은 곳은 울산이었다. 울산시는 수소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 등 수소 관련 산업 육성·지원을 위한 대규모 '수소 융복합밸리'를 조성해 2030년 세계 최고의 수소도시를 만들겠다고 했다. 오는 2022년까지 총 5699억원을 투입한다.

이와 관련, 울산시는 이날 현대자동차 등 13개 기업·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내용에는 △수소 전문기업 200개사 이상 발굴 육성 △수소 소재·부품 산업 지원을 위한 100만㎡ 규모 산업단지 조성 △건물용·발전용·수송용 연료전지의 연구개발과 창업지원 △수소전기차 관련 부품산업 생산시스템 구축 등을 포함한 '울산 수소 융복합밸리' 건설 추진 내용이 담겼다. 여기에 울산시는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 6만7000대와 수소버스 300대를 보급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박숙현 기자 unon@m-i.kr

<저작권자 © 매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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