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 일주기 리듬 강화용 안경 개발
상태바
국민대, 일주기 리듬 강화용 안경 개발
  • 복현명 기자
  • 승인 2019.03.18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대학교 일주기ICT연구센터의 KIMES 2019 홍보 부스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국민대.

[매일일보 복현명 기자] 국민대학교 일주기ICT연구센터가 일주기 리듬 파괴로 인한 부작용과 질병들을 치료할 수 있는 스마트 안경을 개발했다.

이 스마트 안경은 지난 14일부터 17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린 국내 최대 의료기기 전시회인 ‘KIMES 2019’에 전시됐다.

인간의 생체는 일정한 리듬을 갖고 있어 낮에 활동하고 밤에는 잠드는 약 24시간 주기의 일주기 리듬을 유지하는 것이 건강상 중요하다. 하지만 TV나 컴퓨터, 핸드폰 등의 사용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과도한 빛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일주기 리듬이 교란된다. 이는 불면증, 우울증 뿐 아니라 당뇨병·심장질환·유방암 등의 심각한 질병과 노화를 촉진하는 원인이 된다.

국민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의 공학분야 선도연구센터(ERC) 사업 대상 대학으로 선정돼 일주기ICT연구센터를 설립했다.

국민대 일주기ICT연구센터는 오는 2022년까지 7년간 132억원을 지원받으며 사림이 느끼는 일주기 조도와 생체신호를 실시간으로 측정한 후 이를 바탕으로 신체의 멜라토닌 분비량을 조절하고 생체리듬을 정상화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이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일주기 리듬의 진단과 강화가 모두 가능한 스마트 안경을 개발했다. 흡수하고 있는 빛을 일주기 조도로 측정하고 스마트 안경에 부착된 심부체온계와 연동해 일주기 리듬을 진단한다. 일주기 리듬이 교란된 경우엔 스마트 안경에서 LED 빛이 사용자의 안구에 들어와 일주리 리듬을 정상화 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제품의 개발은 연구센터 소속 학생연구단의 학제단 융합연구를 통해 이뤄낸 결과다.

연구를 담당하고 있는 김대정·모현선 국민대 교수는 “센터의 목표는 기술 연구를 넘어 시장성·사업성이 높은 제품의 개발을 통해 국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이번에 센터에서 개발한 시제품이 상용화 될 수 있도록 심도있는 연구를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