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건설 총력대응
상태바
강원도,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건설 총력대응
  • 황경근 기자
  • 승인 2019.03.18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략 환경영향평가 협의 지연 대응전략 관련기관 연석회의 개최
18일 15:00, 강원도청 신관소회의실에서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건설사업’ 전략 환경영향평가 협의 지연에 따른 대응전략 연석회의 모습이다(사진제공=강원도)

[매일일보 황경근 기자] 강원도(도지사 최문순)는 18일 15:00, 강원도청 신관소회의실에서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건설사업’ 전략 환경영향평가 협의 지연에 따른 대응전략 연석회의를 개최하고 도의회, 노선 춘천시, 속초시, 화천군, 양구군, 인제군 5개시군과 향후 대책마련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이 날 회의에는 최문순 도지사와 행정부지사, 경제부지사, 기획조정실장, 건설교통국장, 대외협력관, 정무특별보좌관 등이 참석 하고 도의회에서는 원태경 운영위원장, 김수철 경제건설위원장, 이종주 교육위원장 등 노선 5개시군, 소속 도의원들이 참석했으며, 시군에서는 노선 5개시군 시장‧군수들과 시군의회 의장들이 참석했다.

이 날 강원도는 도의회 및 시군들과 함께 지난 2016년 7월 8일 국가재정사업으로 확정 된 이후 3년여 가까이 환경부의 전략 환경영향평가 협의가 지연됨에 따라 사업추진력이 상실되고 도민들의 힘겨운 상황이 계속됨에 따라 관련기관 대책을 마련하고자 개최했다.

환경부의 전략 환경영향평가는 철도건설사업의 경우 정책계획이나 개발기본계획 수립단계에서 환경보전계획과의 부합여부 확인 및 대안의 설정‧분석 등을 통하여 환경적 측면에서 해당 ‘계획의 적정성’과 ‘입지의 타당성’ 등을 검토하는 것으로 춘천-속초 철도 사업은 한 번의 반려와 두 번의 보완요구가 있었다.

그동안 환경부 보완요구에 대해 도는 개발계획 수립자인 국토교통부와 대안노선을 검토하고 군부대 등과 협의를 했지만,  환경훼손, 사업기간, 총사업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 ‘미시령 터널 하부 통과’안이 최적의 대안이라는 입장을 굳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환경부의 입장과 쟁점을 분석하고 현 협의과정상의 부당성과 적정성 여부를 검토, 관련기관별 대책과 후속조치를 논의했는데, 먼저 환경영향평가의 적정성에 대한 법적인 문제점을 다시 살펴보고, 정치권과의 공조를 위해 도 국회의원협의회와의 회의를 조기에 개최하기로 했다.

또한 시군별 필요한 대책은 자율적으로 실행방안을 마련하되, 구심력과 일체화된 전략을 위해 탄탄한 협력체계 유지하여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한편 도에서는 지난 5일 최문순 도지사는 환경부장관을 만나 조속한 협의 결정을 건의했고, 이어 11일에는 더불어 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했는데, 당에서는 현 상황에 대해 이해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며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모색하기로 했다.

또한 속초시청년회의소(속초JCI)는 지난 금요일부터 동서고속화철도 착공 염원 걷기대회를 시작하여 이날 춘천에 도착하고 9시 30분에 도지사와 이양수 국회의원, 한금석 도의회 의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속초청년회의소는 30년 만에 결과를 이루어낸 철도사업이 실현될 수 있도록 지역여론을 결집하고 청와대 등 정부당국에 민심이 전달되도록 하겠다는 결연한 의지와 각오를 내비쳤다.

강원도는 이날 연석회의를 새로운 실마리를 찾는 시발점으로 보고 더 이상의 보완요구가 없도록 환경보전의 대원칙을 지키고 친환경적인 사업을 추진 할 수 있도록 모든 방안을 강구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설악산의 생태환경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고, 자연을 사랑하는 강원도민과 지역사회의 염원을 환경부도 면밀히 헤아려 타당하고 형평에 맞는 협의를 조속히 마무리 해 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