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언주 당원권 정지’가 패스트트랙 명운 갈랐다
상태바
‘이언주 당원권 정지’가 패스트트랙 명운 갈랐다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9.04.23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시간 의총서 찬반 격론 두 차례 표대결/ 찬성 12 대 반대 11로 한 표 차 패스트트랙 추인
23일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의원총회에서 손학규 대표와 유승민 의원이 굳은 표정으로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23일 여야 4당의 선거제·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잠정합의안이 추인되는 과정에서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의 당원권 정지가 결정적 역할을 했다. 4당 중 유일하게 찬반이 맞선 바른미래당 의원총회에서 이 의원의 한표가 빠지자 표대결은 '찬성 12대 반대 11' 찬성파의 한 표 차 승리로 결론났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의원총회를 열었지만 시작부터 회의 공개 문제를 두고 찬성파와 반대파가 충돌했다. 결국 비공개로 진행된 회의는 오후 1시 55분까지 두 차례의 표 대결이 이뤄졌다. 첫 표대결은 의결 방식 문제였다. 반대파는 당론 의결 절차를 따라야 한다고 주장했고, 찬성파는 일반적인 의총 의결 절차를 따라야 한다고 맞섰다. 당론은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의 동의가, 일반 의결은 출석의원의 과반 이상이 필요하다. 1차 표결에서 찬성파가 승리, 패스트트랙 추인 표결은 다수결 대결이 됐다.

이날 의원총회에는 총 29명의 의원 가운데 23명이 참석했다. 불참한 6명은 당 활동을 하지 않는 박선숙·박주현·이상돈·장정숙 의원 4명과 개인 사정으로 불참한 박주선 의원, 당원권이 정지된 이 의원이다. 2차 표결에서 이들 가운데 12명이 찬성표를 던졌다. 반대표는 11표. 찬성파의 승리였다. 비공개 투표로 진행된 탓에 명단은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반대표 11명 중 확실하게 반대 의사를 밝혀왔던 의원들은 오신환 의원을 제외한 바른정당계 의원 7명(유승민·하태경·지상욱·이혜훈·유의동·정병국·정운천)과 국민의당계 김중로·이태규 의원 등이다.

이에 대해 이준석 최고위원은 의총 직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3분의 2의 의결로 정하게 되어 있는 당론을 억지논리로 과반수로 표결하게 만들고 그런 억지를 동원한 와중에도 12대 11로 표결결과가 나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난달 이 의원 당원권 정지부터 시작해서 아주 패스트트랙 하나 통과시키겠다고 당을 엉망진창으로 만든 것"이라며 "이 의원 한표가 있었으면 12대 12로 부결이다. 왜 그토록 당원권 정지에 목매었는지 드러났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식의 당 운영이 가능하다면 누구든지 당권만 잡고 윤리위원회만 장악하면 반대파 서너명 당원권 정지시키고 표결 들어가는 식의 억지가 정례화되겠다"고 했다. 이 의원도 의총 직후 탈당기자회견에서 "결과적으로는 제가 당원권 정지 안됐으면 가부 동수로 결론이 안났을수도 있다"고 했다.

이날 표대결은 당내 지형에서 바른정당계의 열세를 단적으로 드러낸 사건으로 평가된다. 이에 따라 바른정당계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손학규 대표가 정면돌파에 나설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다. 이날도 의총에 앞서 전현직 지역위원장 50명이 손 대표의 사퇴 요구는 자유한국당과의 야합이라고 주장하며 손 대표 지키기에 나섰다. 

이들은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손 대표 사퇴 요구에 대해 "이념과 지역을 탈피한 다당제를 정착시키고 나아가 구태 양당체제를 극복하기 위한 제3의 길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노선"이라며 "언론과 전문가, 대다수 당원들은 손 대표의 사퇴를 촉구하는 궁극적 목적이 당권을 장악하고 차기 총선에서 한국당과 야합하겠다는 뜻으로 판단한다"고 했다.

이들의 주장은 손 대표의 사퇴를 공식 요구한 안철수계 바른미래당 원외 지역위원장들의 의견과도 정면충돌하는 것이다. 앞서 지난 18일 안철수계 원외 지역위원장들은 모임 직후 브리핑을 통해 "참석자 다수가 지금 이대로는 내년 총선을 치를 수 없다는 데 공감했다"며 "손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총사퇴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